건강·의료보통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극초기란 언제인가요?

##임신극초기증상##임신극초기##임테기##임신초기##임신초기증상
작성일: 2025-10-02

임신 극초기란 언제인가요?

1개요

임신과 출산을 해보신 어머니 분들은 아시겠지만 임신 초기에는 여러 증상으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서 임신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저의 경우에도 제 몸에서 보내는 신호에 대해서 상당히 둔감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제껏 겪어본 적 없었던 느낌의 통증이 신체 곳곳에서 느껴지는 것으로 파악되어 임테기를 사용해보고 임신 사실을 알게 되었던 경험이 있어요. 저처럼 이러한 일을 겪게 되는 분들이 많다보니 임신을 계획 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임신 극초기 증상들을 알아두시면 더욱 빨리 임신 소식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한편 그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 하니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예요. 일단 그 전에 임신 극초기란 어느 시기를 말하는지부터 말씀을 드리려 해요. 더불어 이 시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임신 기간은 전체 10개월으로 태아가 산모의 뱃속에서 지내며 자라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기간에 따라서 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와 같이 세단계로 나뉘어지게 되는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그리고 그 중에서 임신 초기는 보통 3개월 혹은 4개월 정도까지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임신 극초기 기간은 1~6주 정도에 해당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울러 이 시기는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1

2임신 극초기에는 어떤 신체 변화가 나타나나요

일단 가장 먼저 소개 드릴 임신 극초기 증상은 생리 예정일에서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아무래도 임신을 하게 되면 생리도 멈추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보니 여러 여성분들께서 생리 주기를 확인해보고 일주일 가량 늦어지게 된다면 임신이 아닌지를 의심해보고 이를 확인해보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주변 친구들도 이로 인해서 임신 사실을 알게된 경우가 참 많은 것으로 파악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생리 예정일로부터 일주일 이상이 늦어진다고 하더라도 임신이라고 100퍼센트 확신을 갖기는 어려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한편 자궁의 발육부진이나 스트레스 혹은 난소의 이상으로 인해서 생리의 불규칙, 멈춤이 있을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니 정확히 판단하려면 조금 더 지켜보거나 혹은 내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감기 증상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기초체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는 임신의 경우 으슬으슬 추워지면서 감기몸살에 걸린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더불어 임신을 하게 되면 이렇게 기초 체온이 내려가지 않은 채로 37도 정도의 미열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어서 실제로 감기에 걸린 줄 아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저도 처음에는 이러한 증상이 있기에 단순한 감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병원에 가니 임신 극초기 증상 중 하나라고 하며 13~14주 정도까지는 이러한 일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씀을 들었던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임신 극초기 증상 2

3임신 극초기 호르몬 변화와 증상은

또한 세번째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피로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편 임신을 한 임산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는 임신을 잘 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호르몬이 나오게 되면 피곤함 또는 나름함과 같은 증상을 얻게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죠. 더불어 그래서 자도 자도 잠이 오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으며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와 동시에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잔뇨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는 방금 언급한 적이 있었던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서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렇게 몰린 혈액이 다시 방광을 누르게 되면 자궁도 점점 커지게 되어 소변이 평소에 비해서 더 많이, 더 자주 마렵게 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아울러 이러한 잔뇨감은 임신 극초기 증상이라서 임신 초기에 존재하다가 중기에는 사그라들게 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후기에는 점점 심한 형태로 다시금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다양한 호르몬들이 나오게 되면서 분비물도 많아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한편 냄새가 없고 무색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므로 만약 냄새가 나면서 흰색이며 끈적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가렵거나 따가운 느낌이 동시에 든다면 질염을 의심해보아야만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더불어 생리전 증후군과 비슷하게 가슴이 커지고 아파지는 임신 극초기 증상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 또한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보이며 유선이 발달하고 유두도 민감해지게 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요.

임신 극초기 증상 3

4임신 극초기 증상 체크 시 주의사항은

빠르면 5주차부터 입덧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을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더부어 식욕이 없고 어떠한 특정한 냄새가 역하게 느껴지면서 울렁거려 제대로 밥을 먹지 못하는 일이 생기곤 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요.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입덧으로 힘들어하는 상황을 겪곤 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저 또한 이러한 상황을 겪기도 했었고 많이 봐왔었기 때문에 남 일 같지 않은 것으로 느껴지더라고요. 한편 요즘에는 남편분들이 남편 입덧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도 하는 것으로 전해지며 사람에 따라서 먹덧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여러 유형으로 입덧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고 계신다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 기미와 주근깨가 두드러지고 변비나 설사가 생기는 등의 현상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나 이러한 임신 극초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서 누군가에게는 나타날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저 또한 아이를 가지게 되었을때 겪었던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증상이 너무 심각한 것은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이번에 이렇게 임신 극초기 증상을 알아보게 되었으니 여러분들께서는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임테기 이용 혹은 산부인과 내원을 하셔서 임신 소식 조금 더 빠르게 받아보시길 바라는 바예요. 아울러 이러한 몸의 변화를 통해서 자신의 몸을 체크해보신다면 임신을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캐치하실 수 있게 되실 것으로 파악되며, 건강한 임신 생활을 준비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임신 극초기에는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술, 담배, 카페인 등을 피하시고 엽산 등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임신 극초기 증상 4

💡 추가 꿀팁

  • 정확한 정보는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